선행 섹션

Extra Form
발행일자 2016-07-15
기 고 자 이춘선
발행호수 156

나눔현장

 


12-01.jpg

“해양생태계 보호, 우리가 앞장서겠습니다”
동원산업, 해양생태계와 환경 보호를 위한 선원교육

 

동원산업(이명우 사장) 부산지사의 안전보증팀은 선장, 기관장을 대상으로 승선 전 안전운항 서약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 제도는 선장과 기관장들이 서약서에 서명을 하는 과정을 통해 안전운항의 중요성과 운항 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위험요소들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려는 노력의 하나이다.

서약서 서명에 앞서 여러 교육을 진행하고, 선장과 기관장들이 안전운항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다양한 보존조치를 이행할 준비가 됐는지 확인하고, 적절한 교육을 이수한 인원에 한해서 서약서 서명을 받고 승선을 하도록 내부규정을 세웠다.(위 사진)

또한 1항사, 1기사를 대상으로 준법감시인 제도를 운영해 선박의 고위 사관들이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한 해양 환경 관련 법규와 규정을 솔선수범해 준수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운용 중에 있다.

동원산업의 이 같은 선원교육의 효과는 지난 3월 8일 환도상어 방류에서 극대화됐다. 지난 3월 동원산업의 KOVA호(연승선)는 양승 작업 중, 체고 35cm, 두장 45cm, 체장 305cm, 중량 60kg의 환도상어를 발견했다. 환도상어는 보존조치가 내려진 어종으로써 어획이 금지되었기에 낚시 바늘을 제거한 후, 건강상태를 살핀 뒤, 건강한 것을 확인하고 방류했다.(아래 사진)

동원산업의 한 관계자는 “소속 선박들이 국제보존조치규정을 준수하는 것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바다의 생태계 보호와 지속가능한 어업의 실현을 위해 항상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12-0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