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Extra Form
발행일자 2016-06-15
기 고 자 감사나눔신문
발행호수 154

Y(YOUTH, 청소년)에게 Y(Yes, 긍정)와 감사나눔을!
청소년 행복캠페인 ‘고마워Yo’ 선포식 현장


154-05-01.jpg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하 진흥원)과 행복나눔125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청소년 행복 캠페인 ‘고마워YO’의 선포 및 협업 협약식이 지난 6월 1일 서울 유스호스텔에서 열렸다.

 ’고마워YO’는 청소년 스스로 ‘감사나눔’ 실천을 통해 행복지수를 높이고,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자기주도형 인성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스카우트연맹, 각 지역 청소년 수련원 등 협약을 맺고 앞으로 캠페인에 함께 할 전국 127개 단체에서 15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해 정보를 교환하고 향후 활동 의지를 다졌다.

행사는 먼저 캠페인에 대한 간략한 소개 동영상으로 시작되었다. 감사는 ‘표현해야 하는것!’이라며 가족 등 가장 가까운 이들과의 감사나눔을 통해 행복을 만들어 가자는 메시지는 짧지만 강한 호소력으로 청중들을 숙연하게 했다.

이어진 기념사에서 진흥원의 신은경 이사장은 참석한 청소년 유관기관의 장들을 소개하며 특별히 두 명의 귀빈에게 큰 감사를 전했다. 한 명은 청소년들에게 감사나눔 운동을 전파할 수 있도록 제안해 준 손욱 회장이었고, 다른 한 명은 포스코ICT의 황운준 기업문화 그룹장이었다.

포스코ICT는 사내의 감사나눔 활동을 위해 자체 제작한 어플리케이션을 이번 캠페인을 위해 흔쾌히 제공하고 맞춤형으로 재개발하여 앞으로 청소년들이 모바일을 통해 감사를 쓰고 나눌 수 있도록 하였다. 

신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이번 캠페인의 의의를 설명하고 향후 활동에 대해 큰 기대를 나타냈다. 이어진 축사에서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함종한 회장은 “우리 곁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가 고맙고 소중한 이들이다. 그 소중한 이들에게 늘 감사하며 살아가야 함을 새삼 일깨워 준 신은경 이사장께 감사한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건강가정진흥원 김태석 이사장은 “청소년들의 감사를 통해 우리사회에 행복 바이러스를 퍼뜨리고자 하는 신 이사장의 행보에 경의를 표한다. 감사하는 마음이 청소년들의 행복을 증진시키며 사회를 좀 더 따뜻하고 풍요롭게 만드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가정 내에서부터 감사를 적극 표현하는 여러분이 되기를 바란다” 고 당부했다.

다음 순서는 ‘고마워YO’ 캠페인에 동참하기로 한 127개 청소년 단체와의 협약식이었다. 참석한 많은 단체들과 협약서를 주고받는 손길에서 향후 활동에 대한 설레임과 기대가 묻어났다.

이날의 하이라이트는 참석자들이 직접 감사카드를 써보는 시간이었다. 진지하게 한 자 한 자를 꼭꼭 눌러쓰며 감사카드를 작성하는 얼굴들에선 하나같이 들뜬 미소가 번져 있었다.

정성스레 감사쓰기를 마친 이들에게는 진행요원들이 헬륨가스가 든 풍선 하나씩을 건넸다. 그리고 풍선에 달린 긴 끈에 감사카드를 묶어 소중한 이들에게 날려 보내는 이벤트를 가졌다.

손욱 회장은 강연에서 “나는 오랫동안 기업에서 혁신과 구조개선 전문가로 살아왔다. 모두가 땀 흘려 일했고 경제성장을 위해 열심히 노력한 결과 대한민국은 경제적으로 윤택한 나라가 되었다. 그런데 국민은 행복하지 않았다. OECD국가 중 행복도가 꼴찌인 나라가 되고 말았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일까를 고민하다 행복나눔125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지금까지 행복나눔125의 활동은 기업, 군부대, 학교, 교도소 등 많은 조직을 행복하게 변화시켰는데 앞으로 960만 청소년들이 ‘고마워YO’를 통해 변화를 체험하면 대한민국이 순식간에 행복으로 물들어 갈 것이라며 커다란 기대를 숨기지 않았다.

이어서 “감사나눔은 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행복해지는 방법을 배우고 체질화, 습관화하는 것임을 잊지 말자”고 당부했다.


154-05-2.jpg

 

‘고마워Yo’의 Y는 YOUTH(청소년), YES(긍정) 등 의미를 담고 있으며, 슬로건은 ‘감사 나누기 행복 더하기’다. 진흥원은 캠페인의 성공적 정착과 범사회적 확산을 위해 감사나눔 프로그램 및 도구 등을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청소년 행복캠페인의 감사나눔 도구는 2종으로, 시공간의 제약 없이 감사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고마워Yo(요)’와 엽서 형태의 감사카드가 있다. 어플리케이션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스토어에서 ‘고마워Yo’를 검색해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전국 보급을 위해 권역별 순회 교육 및 기관별 컨설팅을 오는 7월부터 시작하며, 향후 캠페인 참여자를 대상으로 감사나눔 전·후의 행복지수를 측정하여 효과성을 분석, 발표할 예정이다.

청소년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는 이때 행복나눔125와 진흥원이 전국 127개 청소년단체들과 함께 만들어갈 감사나눔의 여정. 함박웃음 머금고 행복해하는 청소년들의 얼굴을 떠올려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워진다. 

김덕호 기자 

?